10.5(금) 이론-CreateProcess

from Study/System 2007/10/13 20:17 view 26838
1. CreateProcess ~ ko상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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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- A.exe에서 CreateProcess로 계산기를 생성함.
    1) &si로 STRARTUPINFO정보를 넘기고 &pi 로 PROCESS_INFORMATION를 얻어온다.
    2) pi에는 &pko(0x8100,000) 와 &tko(0x8200,0000) 를 얻어 올수 있다.(id도 얻어옴)
    3) 생성된 계산기의 참조계수는 부모와 자신이 참조하게 되므로 2가 된다.
    4) 이 때 calc.exe를 닫는다면 참조계수는 1이 되면서 메모리 Leak이 발생한다.
    5) 관리하는 구조체가 남아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.(좀비상태) CloseHandle을 사용하여 죽여야 한다.
    6) 그래서 프로세스의 생성에 성공했다면 참조계수를 꼭 1로 만들어 줘야 한다.(메모리 Leak방지)

  - 다른 프로세스의 종료코드 확인 ; GetExitCodeProcess()
  - PKO 내부에 ExitStatus 에서 이값을 저장하고 있다.
    1) Main_CRT_STARTUP -> 어떤한것 -> main -> return 하면 ExitStatus에 저장.
    2) STILL_ACTIVE (0x103) : 계산기가 살아있다면 가지고 있는값이다!!!

  - 프로세스 강제 종료 : TerminateProcess()
    1) 비동기 함수. 바로 종료되었는지를 확신 하지 못한다.
    2) Process 는 KO의 signal에 상태를 저장하고 있는데 non-signal은 살아있다. signal은 죽었을때 발생.
    3) WaitForSingleObject 로 KO가 signal 이 될때까지 대기 해주면 동기화 할 수 있다.




2. HWND VS ID

  - GetWindowProcessThreadId로 hwnd로 부터 pid를 얻어 낼 수 있다.
  - hwnd로는 대상윈도우에 접근 할려고 한다면 이는 상대적이므로 에러가 발생한다.
  - 하지만 pid는 시스템 전체에서 유니크하기 때문에 접근이 가능하다.
  - pid로 대상윈도우의 HANDLE을 얻기 위해선 OpenProcess를 사용하여 PKO->ObjectTable에 등록해준다.
  - 윈도우의 핸들 => 프로세스ID => 프로세스핸들 얻어서 제어 일종의 공식??

3. 프로세스의 핸들을 얻을 때는 필요한 권한만 요구해야 한다.( 제한된 권한까지 열려고 할땐 에러남 )
  // ALL은 너무 많은 권한
  HANDLE hProcess = OpenProcess( PROCESS_ALL_ACCESS, 0, pid );
  // 최소 요구의 원칙 - 필요한 권한만 요구하자.****꼭 필요한것만 요구하자.
            HANDLE hProcess = OpenProcess(
                PROCESS_TERMINATE | SYNCHRONIZE,    // 죽이고 | wait 할수 있는 권한
                0,
                pid
                )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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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5(금) 이론-Debuger,KO,TKO

from Study/System 2007/10/13 19:07 view 22171
1. Debuger

  - User 모드 디버거 -> VC 디버거
  - Kernel 모드 디버거 -> SoftIce, WinDbg

  - WinDbg 초간단 사용법
    1) Symbol path 에  SRV*C:\symbol*http://msdl.microsoft.com/download/symbols 추가!!
    2) Kernel Debugging 눌러서 Local 로 선택
    3) dt nt!_구조체명   : KMUTANT, EPROCESS, KSEMAPHORE 등등 // 구조체의 내용을 본다.

2. Kernel Object( KO )
 
  - OS가 동작하는 3가지 Object ( 내부적으로 구조체를 갖는다는 의미 )

CreateWindow
CreatePen
CreateFile
User Object GDI Object Kernel Object (KO)
윈도우 객체
핸들이 전역
Public of Process
다른 프로세스에서 접근하여 움직일 수 있다.
펜객체
핸들이 지역
내부에서만 사용가능~
파일 객체
상대적 핸들
Private to Process
다른 프로세스에서 쓰게 하지 못한다.

  - KO의 특징 : 40여가지의 구조체를 가지고 있다. 상대적(한정적)핸들을 가진다.
    1) 공통속성 : 보안, signal, 참조계수, 이름, LIST_ENTRY

  - 상대적 핸들의 개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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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- 모든 커널 Object 소유자는 OS 이다. 파일의 생성후 프로세스가 종료된다면 파일은 누가 관리해줘야 할까?
  - Table의 Index가 곧 핸들값이므로 KO는 복사 되었을때 인덱스값이 달라진다. 이를 상대적 핸들이라 한다.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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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5(금) 이론-함수호출 과정

from Study/System 2007/10/13 17:37 view 23446
1. 함수의 원리
  - USER 레벨
    1) exe 에서 CreateFile() 호출(kernel32.dll 에 있음 - 시스템함수)
    2) kernel32.dll 에서 내부적으로 NtCreateFile 호출( ntdll.dll 에 있음 )
    3) ntdll.dll 에서 기계어 코드를 수행한다.
mov    eax  서비스번호 5
mov    edx  스택주소
Int      2E        // 2E핸들러는 인터럽트를 사용하여 kernel 모드로 온다. eax를 확인하여 함수 호출

  - 보호모드 , 특권 레벨
    1) ZWCreateFile -> OS가 제공해주는 함수를 수행한다.
    2) SSDT ( System Service Dispatch Table )   정리 잘해 놓은 문서~
서비스 번호 함수 포인터
1  
2  
3  
4  
5 ZWCreateFile

  - Windows에서 파일을 열기 위해선 CreateFile을 호출해야 한다.
    1) SSDT Hooking 을 이용하여 이러한 함수의 호출을 막게 된다면 파일을 생성을 막을 수 있다.
    2) Native API는 도움말을 제공하지 않는다. !  포함헤더와 사용법은 다른 자료들을 참고!
    3)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만들어야 SSDT를 후킹하여 접근할 수 있다.
    4) 프로세스 열거와 같은 기능은 Native까지 내려가야 한다.( 자세한 정보 표현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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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5(금) 실습-1

from Study/System 2007/10/13 17:04 view 25971
1. 프로세스 생성과 CloseHandle의 이유 ( 자식을 정말 죽이자~!!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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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다른 프로세스의 오브젝트 테이블을 복사 해 오기~!! ( a.txt에 B프로세스가 hello를 쓴다.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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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마우스 캡쳐한곳의 윈도우창을 강제종료 시키기( pid를 얻어오는것이 관건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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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2(화) 이론-1

from Study/API 2007/10/13 15:36 view 31842
1. 메뉴바 => 팝업 메뉴 => 메뉴 아이템
 
  - 메뉴바도 하나의 윈도우기 때문에 구조체를 갖는다. ( MENUINFO )
  - 마찬가지로 팝업메뉴도 하나의 윈도우이기 때문에 구조체를 갖는다. ( MENUITEMINFO )
 
2. 적재 방법

  - 윈도우 클래스에 바로 등록한다. wc.lpszMenuName
  - CreateWindowEx 10번쨰 인자에 준다. HMENU( 핸들을 등록해준다. )
  - 윈도우 생성 후 SetMenu() GetMenu() 로 등록해준다.
  - 임의로 메뉴바를 추가 했을 때는 rc에서 아이디추가, 다음 가르킬 ID를 변경 해줘야 한다.

3. 메뉴윈도우가 부모에게 보내주는 메시지.

  - WM_INITMENU
  - WM_INITPOPUPMENU : 'v' 메뉴항목의 체크작업 해줄 수 있다.
  - WM_MENUSELECT : 메뉴설명을 상태방에 추가 할 수 있다.
  - WM_COMMAND : 메뉴를 선택 했을 때 메뉴의 메시지 처리함수에서 부모에게 메세지를 보내준다.

4. ModifyMenu

  - 최근 사용한 파일을 표현할 수도 있다.(추후구현) : AppendMenu, DrawMenuBar (레지스터리 참조)
  - 윈도우즈는 모든 구성요소를 구조체로 만든 Object-Based 이므로 구조체만 수정해주면 된다.

5. 메뉴 OWNERDRAW

  - 색변경
    1) WM_CTLCOLOR 에서 처리한다.
    2) OWERDRAW : 메뉴, 기본컨트롤 - 결국 UI만 대신 그려주는 역할. 동작은 클래스내부에서 처리한다.
    3) CustomDraw : 공용 컨트롤에 적용

  - MF_OWNERDRAW : 속성으로 변경을 한다. ( ModifyMenu )
  - WM_MEASUREITEM : 그릴 항목의 크기를 지정해달라는 MSG를 OS가 보낸다. 열릴때 최초 1회발생
  - WM_DRAWITEM : 사용자가 그려 주라는 메시지로 HDC(lParam) 와 기타 모든 정보가 넘어온다.
  - LPDRAWITEMSTRUCT 현재 state를 조사할 수 있다.

6. Context Menu

  - WM_RBUTTONUP 생성 => 처리 하지 않는 메시지는 DefProc로 보내줘야 한다.
  - WM_CONTEXTMENU
    1) Context메뉴 리소스 제작시 _MENU로 이름을 주어 구분한다. OWNERDRAW를 적용받지 못한다.

  - 스크린 좌표로 넘어온다.( 클라이언트좌표로 변환 )
  - WM_COMMAND에서 명령을 처리하면 된다.


7. Dialog 공용 컨트롤 ( #32770 에 등록 )

  - DialogBox() => CreateWindow를 내부적으로 호출한다. 자기만의 메시지 루프를 가진다.
  - DlgProc() 사용자정의 함수로 메시지를 전달 해주게 된다.
  - 전달해 주는 메시지는 정해 져있다.( WndProc 과 엇비슷 )
  - WM_INITDIALOG : WM_CREATE를 수행한 후에 초기상태를 정하라는 메시지!!!
  - 특정키를 막거나 메시지를 가로 채려면 여기서 하는게 아니라 서브클래싱 해줘야 한다.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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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lgProc()
    EndDialog() // 내부적으로 미리 약속되어 있는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 탈출작업을 한다.

WndProc()
  : DialogBox : Blocking 된다.

DialogBox()
1) CreateWindowEx() 다이얼로그 생성
2) EnableWindow( 부모, FALSE ) 부모 블럭
3) WM_INITDIALOG 발생
4) 메시지 루프 Dispatch로 메시지 받아옴
5) 부모 Enable 후 다이얼로그 파괴

4)부가설명 - 메시지 박스가 내부적으로 메시지 루프를 갖는것과 같다. 이때 Dispatch 에서 Message를 DlgProc으로 보내준다.

- DialogBox는 내부적으로 DialogBoxParam을 호출 한다 lParam을 0L로 주는것에 불과한 매크로이다!! 호환성위해..





8. Dialog값 꺼내오기

  - 핸들을 알아야 윈도우의 값을 얻어오므로 ID로부터 핸들을 얻어야 한다. GetDlgItem( ID ) 로 얻어온다!!
  - GetDlgItem + GetWindowLong = GetDlgItemText  해당 컨트롤로부터 int값을 buf로 읽어 올수 있다.

  - DialogBoxParam() : lParam으로 특정데이터를 넘길 수 있다. 전역변수 대신에 포인터로 접근하는것!!
  - 이를 사용하면 Dialog에서 사용한 컨트롤의 값들을 lParam에 저장해두면 부모가 값을 읽어오는것이다.

9 모달리스
 
  - 생성과정 : DialogBox 를 CreateDialog 로 생성 해줘야 한다.
  - 파괴는 EndDialog =>  DestroyWindow() 취소버튼을 눌렀을때 파괴~
  - 이방식은 DlgProc() 에서 사용자정의 메시지를 WndProc() 로 보내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.
  - 메시지 루프가 없으므로 부모윈도우가 같은 메시지 루프를 사용한다.
  - 그러므로 Dialog에서 특정키등을 가로채서 모달리스에 전달 하고자 할 떄는 메시지루프를 수정한다.
        if ( !IsWindow( g_hDlg ) || !IsDialogMessage( g_hDlg, &msg ))
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TranslateMessage( &msg );
            DispatchMessage( &msg );
       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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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2(화) 실습-1

from Study/API 2007/10/13 15:16 view 30999
1. 메뉴 추가( 오너드로우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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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모달 다이얼로그 값 읽어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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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메뉴적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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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 전체 화면 흉내내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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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모달리스 ( 메시지 루프에서 다이얼로그 메시지 받기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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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1(월) 이론-2

from Study/API 2007/10/13 14:08 view 33177
1. WndProc 에서 hInstancs를 얻어내는 법

  - 전역 변수에 저장해놓고 사용하기.
  - 결국 실행파일의 주소이므로 GetModuleHandle( 0 ) 으로 얻기
  - 윈도우 Object에서 얻기. GetWindowLong( HWND, GWL_HINSTANCE )
  - WM_CREATE의 lParam에서 얻기

2. 커서 메세지
  - WM_SETCURSOR에서 모양을 바꾸자.

3. 메뉴

  - API는 HANDLE을 가지고 있다면 모두 변경 가능하다.
  - 메뉴의 HANDLE을 구할 수 있다. ( GetMenu, GetSystemMenu )
  - GetSystemMenu : FALSE는 얻어온다 HANDLE, TRUE는 초기상태로 메뉴를 되돌린다.
  - 시스템 메뉴 ID등록 : 0xF000 ->이하는 시스템메뉴 ID.
  - 메뉴 ID가 있는 하위 4비트를 0으로 하자.

4. 트래이로 숨기기
  - SC_CLOSE 가 발생했을때 트래이로 숨기면 된다.
  - TASKBAR윈도우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CALLBACKMESSAGE로 발생한 이벤트를 보내준다.
  - WM_USER+100 으로 지정했다면, wParam = Id, lParam = Message 가 들어온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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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1(월) 이론-1

from Study/API 2007/10/13 13:49 view 30521
1. 데이타 Drag : 다른 프로세스간의 데이타를 서로 드래그 하기 __ OLE,COM 사용
  - 어렵다. -_-..차후에 공부함.

2. 파일 Drag    : 파일을 Drag해서 열기
  - WS_EX_ACCEPTFILES __ 확장 스타일로 주거나
  - shellapi.h 의 DragAcceptFiles 함수를 사용한다.

3. WM_DROPFILES
  - 윈도우창에 파일이 드래그 되었을 떄 발생한다.
  - SetCaputre, DragQueryFile, DragFinish 를 이용하여 메모리에 올라온 이름을 얻는다.

4. 리소스 원리

  - 리소스 ID를 알기 위해선 #include "resource.h" 를 해야 한다.
  - 완성된 프로그램의 PE헤더 .rsrc 에는 리소스가 있는데 이를 꺼내올 수 있다.
  - Loadxxx(모듈의주소)

5. ICON 여러가지

  - LoadIcon() 기본크기 32x32를 읽어온다. LoadImage() 로 다양한 크기를 로드 할 수 있다.
  - DrawIcon 으로 기본크기 32x32를 그린다. DrawIconEx 로 크기를 지정해서 그릴 수 있다.
 
  - SetClassLong으로 클래스 자체를 바꾼다. 이후 바뀐 클래스에 로드된 윈도우는 아이콘이 바뀐다.
  - SendMessage 현재 윈도우의 스타일만 바꾸고자 할 떄 쓰인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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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1(월) 실습-1

from Study/API 2007/10/13 12:04 view 27992
1. 트레이에 ICON 넣기 & 시스템 메뉴에 항목추가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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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커서 모양 바꾸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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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DragDrop 구현( 파일이름 읽어오기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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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spy++ UI 따라해보기( ALT+TAB 버그 수정해보기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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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실행시간에 ICON을 변경, 윈도우 클래스도 변경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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_imp_ 찾을수 없다.

from Study/Error 2007/10/13 10:07 view 28464
대체로 이런에러는 import함수 없다는 말이므로 라이브러리 추가를 제대로 했는지 찾아본다.

TransprentBlt() = > msimg32.dll 을 추가해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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